‘배달 앱’ 시장 급성장…자영업자만 눈물, 왜?
입력 2014.09.19 (21:25)
수정 2014.09.22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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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스마트폰으로 치킨이나 중국음식 등을 주문하는 이른바 배달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위 업체의 경우 하루 평균 12만 명이 주문할 정도라지만, 음식점 주인들 속은 타들어 간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김원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간편하고. 정확하고. 포인트도 줍니다.
이 배달앱은 천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당연히 가입하는 배달음식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녹취> 배달치킨전문점 점주 : "거의 다했어요. 안하고는 (장사)할 수가 없어요. 어쩔 수 없이 따라가게 돼 있었습니다."
문제는 수수료입니다.
한 배달치킨 점주의 매출 장붑니다. 13%...많게는 17%까지 수수료를 배달앱 업체에 줘야합니다.
치킨 2마리 3만 원어치를 팔 경우, 배달앱 회사가 5천 원 이상을 가져갑니다.
<인터뷰> A배달치킨점 점주 : "프랜차이즈(치킨)점 같은 경우에 순 수익이 25% 정도 보시면되요. 근데 거기서 (배달앱 회사가)10% 떼간다고 생각해보세요. 뭐가 남겠어요.."
그렇다고 배달앱에 가입을 안 할 수도 없습니다.
<인터뷰> 중국음식점 점주 : "우리는 안하는데, 옆가게에서 하면 옆 가게에 손님을 빼앗기거든요"
가입하자니 수수료가 너무 비싸고, 가입 안하면 손님을 뺏기는 상황. 그 사이 배달앱 회사의 매출만 쑥쑥 오르고 있습니다.
이들 배달앱 회사들의 매출은 올해, 많게는 두 배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들 회사의 매출은 물론 동네 자영업자들의 이윤에서 온 것입니다.
점주들의 불만이 계속되자 배달앱 회사들은 최근 수수료를 조금씩 내렸습니다. 하지만 가뜩이나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더 힘들게 할거라는 우려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달 치킨점 점주 : "괜히 이런 업체가 나타나서, 업체들 손실을 입히지않나... 이런 어플회사 없어도 얼마든지 영업하는데..."
KBS 뉴스 김원장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치킨이나 중국음식 등을 주문하는 이른바 배달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위 업체의 경우 하루 평균 12만 명이 주문할 정도라지만, 음식점 주인들 속은 타들어 간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김원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간편하고. 정확하고. 포인트도 줍니다.
이 배달앱은 천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당연히 가입하는 배달음식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녹취> 배달치킨전문점 점주 : "거의 다했어요. 안하고는 (장사)할 수가 없어요. 어쩔 수 없이 따라가게 돼 있었습니다."
문제는 수수료입니다.
한 배달치킨 점주의 매출 장붑니다. 13%...많게는 17%까지 수수료를 배달앱 업체에 줘야합니다.
치킨 2마리 3만 원어치를 팔 경우, 배달앱 회사가 5천 원 이상을 가져갑니다.
<인터뷰> A배달치킨점 점주 : "프랜차이즈(치킨)점 같은 경우에 순 수익이 25% 정도 보시면되요. 근데 거기서 (배달앱 회사가)10% 떼간다고 생각해보세요. 뭐가 남겠어요.."
그렇다고 배달앱에 가입을 안 할 수도 없습니다.
<인터뷰> 중국음식점 점주 : "우리는 안하는데, 옆가게에서 하면 옆 가게에 손님을 빼앗기거든요"
가입하자니 수수료가 너무 비싸고, 가입 안하면 손님을 뺏기는 상황. 그 사이 배달앱 회사의 매출만 쑥쑥 오르고 있습니다.
이들 배달앱 회사들의 매출은 올해, 많게는 두 배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들 회사의 매출은 물론 동네 자영업자들의 이윤에서 온 것입니다.
점주들의 불만이 계속되자 배달앱 회사들은 최근 수수료를 조금씩 내렸습니다. 하지만 가뜩이나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더 힘들게 할거라는 우려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달 치킨점 점주 : "괜히 이런 업체가 나타나서, 업체들 손실을 입히지않나... 이런 어플회사 없어도 얼마든지 영업하는데..."
KBS 뉴스 김원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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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달 앱’ 시장 급성장…자영업자만 눈물,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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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9-19 21:26:37
- 수정2014-09-22 14:3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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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스마트폰으로 치킨이나 중국음식 등을 주문하는 이른바 배달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위 업체의 경우 하루 평균 12만 명이 주문할 정도라지만, 음식점 주인들 속은 타들어 간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김원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간편하고. 정확하고. 포인트도 줍니다.
이 배달앱은 천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당연히 가입하는 배달음식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녹취> 배달치킨전문점 점주 : "거의 다했어요. 안하고는 (장사)할 수가 없어요. 어쩔 수 없이 따라가게 돼 있었습니다."
문제는 수수료입니다.
한 배달치킨 점주의 매출 장붑니다. 13%...많게는 17%까지 수수료를 배달앱 업체에 줘야합니다.
치킨 2마리 3만 원어치를 팔 경우, 배달앱 회사가 5천 원 이상을 가져갑니다.
<인터뷰> A배달치킨점 점주 : "프랜차이즈(치킨)점 같은 경우에 순 수익이 25% 정도 보시면되요. 근데 거기서 (배달앱 회사가)10% 떼간다고 생각해보세요. 뭐가 남겠어요.."
그렇다고 배달앱에 가입을 안 할 수도 없습니다.
<인터뷰> 중국음식점 점주 : "우리는 안하는데, 옆가게에서 하면 옆 가게에 손님을 빼앗기거든요"
가입하자니 수수료가 너무 비싸고, 가입 안하면 손님을 뺏기는 상황. 그 사이 배달앱 회사의 매출만 쑥쑥 오르고 있습니다.
이들 배달앱 회사들의 매출은 올해, 많게는 두 배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들 회사의 매출은 물론 동네 자영업자들의 이윤에서 온 것입니다.
점주들의 불만이 계속되자 배달앱 회사들은 최근 수수료를 조금씩 내렸습니다. 하지만 가뜩이나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더 힘들게 할거라는 우려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달 치킨점 점주 : "괜히 이런 업체가 나타나서, 업체들 손실을 입히지않나... 이런 어플회사 없어도 얼마든지 영업하는데..."
KBS 뉴스 김원장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치킨이나 중국음식 등을 주문하는 이른바 배달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위 업체의 경우 하루 평균 12만 명이 주문할 정도라지만, 음식점 주인들 속은 타들어 간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김원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간편하고. 정확하고. 포인트도 줍니다.
이 배달앱은 천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당연히 가입하는 배달음식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녹취> 배달치킨전문점 점주 : "거의 다했어요. 안하고는 (장사)할 수가 없어요. 어쩔 수 없이 따라가게 돼 있었습니다."
문제는 수수료입니다.
한 배달치킨 점주의 매출 장붑니다. 13%...많게는 17%까지 수수료를 배달앱 업체에 줘야합니다.
치킨 2마리 3만 원어치를 팔 경우, 배달앱 회사가 5천 원 이상을 가져갑니다.
<인터뷰> A배달치킨점 점주 : "프랜차이즈(치킨)점 같은 경우에 순 수익이 25% 정도 보시면되요. 근데 거기서 (배달앱 회사가)10% 떼간다고 생각해보세요. 뭐가 남겠어요.."
그렇다고 배달앱에 가입을 안 할 수도 없습니다.
<인터뷰> 중국음식점 점주 : "우리는 안하는데, 옆가게에서 하면 옆 가게에 손님을 빼앗기거든요"
가입하자니 수수료가 너무 비싸고, 가입 안하면 손님을 뺏기는 상황. 그 사이 배달앱 회사의 매출만 쑥쑥 오르고 있습니다.
이들 배달앱 회사들의 매출은 올해, 많게는 두 배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들 회사의 매출은 물론 동네 자영업자들의 이윤에서 온 것입니다.
점주들의 불만이 계속되자 배달앱 회사들은 최근 수수료를 조금씩 내렸습니다. 하지만 가뜩이나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더 힘들게 할거라는 우려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달 치킨점 점주 : "괜히 이런 업체가 나타나서, 업체들 손실을 입히지않나... 이런 어플회사 없어도 얼마든지 영업하는데..."
KBS 뉴스 김원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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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장 기자 kim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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