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무리한 증축·조타 미숙” 최종 결론
입력 2014.10.06 (21:11)
수정 2014.10.06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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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74일 만에 검찰이 사실상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참사의 원인이 무리한 증축과 조타수의 조타 미숙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는 무리한 선체 증축에서 잉태됐습니다.
톤수를 늘리는 구조변경 때문에 세월호는 더 무겁고 불균형해졌습니다.
여기에 2천백 톤 넘게 과적을 했는데, 오히려 평형수는 천3백 톤이나 빼냈습니다.
배의 복원성이 크게 줄어든 상태에서 조타수가 무리하게 방향을 틀면서 침몰했다는 겁니다.
<녹취> 조은석(대검찰청 형사부장) : "조타미숙으로 인한 대각도 변침으로 배가 좌현으로 기울며 제대로 고박되지 않은 화물이 좌측으로 쏠려 복원성을 잃고 침몰하게 된 것으로..."
참사의 배경에는 총체적 무능과 부실이 있었습니다.
승객을 구하는 대신 가장 먼저 탈출한 선장과 기관장 등 4명은 살인죄로 기소되고 나머지 11명 선원들도 구속기소됐습니다.
사고 당시 메뉴얼도 지키지 못해 피해를 키운 해경 123정 정장이 기소됐고, 관제를 제대로 하지 않은 진도 VTS 센터장 등 관제사 13명도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또 사고 원인규명과는 별개로 청해진 해운의 실소유주에 대해서도 수사해 숨진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실소유주란 사실을 밝혀냈고, 유 전 회장이 구조적인 문제를 알고도 묵인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검찰은 이번 수사로 모두 154명을 구속하고 399명을 입건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74일 만에 검찰이 사실상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참사의 원인이 무리한 증축과 조타수의 조타 미숙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는 무리한 선체 증축에서 잉태됐습니다.
톤수를 늘리는 구조변경 때문에 세월호는 더 무겁고 불균형해졌습니다.
여기에 2천백 톤 넘게 과적을 했는데, 오히려 평형수는 천3백 톤이나 빼냈습니다.
배의 복원성이 크게 줄어든 상태에서 조타수가 무리하게 방향을 틀면서 침몰했다는 겁니다.
<녹취> 조은석(대검찰청 형사부장) : "조타미숙으로 인한 대각도 변침으로 배가 좌현으로 기울며 제대로 고박되지 않은 화물이 좌측으로 쏠려 복원성을 잃고 침몰하게 된 것으로..."
참사의 배경에는 총체적 무능과 부실이 있었습니다.
승객을 구하는 대신 가장 먼저 탈출한 선장과 기관장 등 4명은 살인죄로 기소되고 나머지 11명 선원들도 구속기소됐습니다.
사고 당시 메뉴얼도 지키지 못해 피해를 키운 해경 123정 정장이 기소됐고, 관제를 제대로 하지 않은 진도 VTS 센터장 등 관제사 13명도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또 사고 원인규명과는 별개로 청해진 해운의 실소유주에 대해서도 수사해 숨진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실소유주란 사실을 밝혀냈고, 유 전 회장이 구조적인 문제를 알고도 묵인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검찰은 이번 수사로 모두 154명을 구속하고 399명을 입건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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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10-06 22: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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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74일 만에 검찰이 사실상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참사의 원인이 무리한 증축과 조타수의 조타 미숙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는 무리한 선체 증축에서 잉태됐습니다.
톤수를 늘리는 구조변경 때문에 세월호는 더 무겁고 불균형해졌습니다.
여기에 2천백 톤 넘게 과적을 했는데, 오히려 평형수는 천3백 톤이나 빼냈습니다.
배의 복원성이 크게 줄어든 상태에서 조타수가 무리하게 방향을 틀면서 침몰했다는 겁니다.
<녹취> 조은석(대검찰청 형사부장) : "조타미숙으로 인한 대각도 변침으로 배가 좌현으로 기울며 제대로 고박되지 않은 화물이 좌측으로 쏠려 복원성을 잃고 침몰하게 된 것으로..."
참사의 배경에는 총체적 무능과 부실이 있었습니다.
승객을 구하는 대신 가장 먼저 탈출한 선장과 기관장 등 4명은 살인죄로 기소되고 나머지 11명 선원들도 구속기소됐습니다.
사고 당시 메뉴얼도 지키지 못해 피해를 키운 해경 123정 정장이 기소됐고, 관제를 제대로 하지 않은 진도 VTS 센터장 등 관제사 13명도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또 사고 원인규명과는 별개로 청해진 해운의 실소유주에 대해서도 수사해 숨진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실소유주란 사실을 밝혀냈고, 유 전 회장이 구조적인 문제를 알고도 묵인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검찰은 이번 수사로 모두 154명을 구속하고 399명을 입건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74일 만에 검찰이 사실상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참사의 원인이 무리한 증축과 조타수의 조타 미숙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는 무리한 선체 증축에서 잉태됐습니다.
톤수를 늘리는 구조변경 때문에 세월호는 더 무겁고 불균형해졌습니다.
여기에 2천백 톤 넘게 과적을 했는데, 오히려 평형수는 천3백 톤이나 빼냈습니다.
배의 복원성이 크게 줄어든 상태에서 조타수가 무리하게 방향을 틀면서 침몰했다는 겁니다.
<녹취> 조은석(대검찰청 형사부장) : "조타미숙으로 인한 대각도 변침으로 배가 좌현으로 기울며 제대로 고박되지 않은 화물이 좌측으로 쏠려 복원성을 잃고 침몰하게 된 것으로..."
참사의 배경에는 총체적 무능과 부실이 있었습니다.
승객을 구하는 대신 가장 먼저 탈출한 선장과 기관장 등 4명은 살인죄로 기소되고 나머지 11명 선원들도 구속기소됐습니다.
사고 당시 메뉴얼도 지키지 못해 피해를 키운 해경 123정 정장이 기소됐고, 관제를 제대로 하지 않은 진도 VTS 센터장 등 관제사 13명도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또 사고 원인규명과는 별개로 청해진 해운의 실소유주에 대해서도 수사해 숨진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실소유주란 사실을 밝혀냈고, 유 전 회장이 구조적인 문제를 알고도 묵인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검찰은 이번 수사로 모두 154명을 구속하고 399명을 입건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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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민 기자 seo017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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