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는 목탄차’ 운행 여전…북녘 산은 ‘누더기’
입력 2014.10.15 (21:30)
수정 2014.10.15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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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나무나 석탄을 태워서 움직이는 이른바 목탄차, 기억하십니까?
해방 전후 사라진 이 목탄차가 북한에서는 여전히 주요 운송 수단입니다.
연료난 때문인데, 결국, 마구잡이 벌목으로 산은 그야말로 누더기가 되고 있습니다.
정인성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압록강 중상류, 북한의 도로에서 트럭 한 대가 나타납니다.
겉보기에는 보통 트럭과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니 화물칸에서 불길이 타오릅니다.
화물칸에는 나무가 수북이 쌓여 있고 그 옆에는 연소통에 나무를 공급하는 조수가 앉아 있습니다.
나무를 태워 달리는 이른바 '목탄차'입니다.
디젤차나 휘발유차를 개조한 뒤, 연소통에 나무나 석탄 등을 넣고 태워 이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로 동력을 얻는 원리입니다.
에너지 효율은 일반 차량의 절반에 불과하고 최대 속력도 시속 60킬로미터를 넘지 못합니다.
<녹취> 장세율(겨레얼 통일연대 대표) : "디젤차가 한 시간이면 간다고 하면 (목탄차는) 세 시간 갑니다. 고개를 올라가지 못해서 탔던 사람들이 몽땅 내려서 밀고 올라갑니다."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 당국은 연료난의 해결책으로 이 목탄차를 적극 보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개간과 함께 목탄차 운행을 위한 마구잡이 벌목은 북한의 민둥산을 양산한 주요원인이 됐습니다.
실제로 압록강 유역 북한 쪽에선 산꼭대기까지 누더기로 변한 산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녹취> 임을출(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환경문제도 발생시키고 (있어서) 북한 당국에서도 점진적으로 목탄차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이 원유 공급을 줄이면서 지방에선 다시 목탄차들이 늘고 있다고 대북 소식통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북중 접경에서 KBS 뉴스 정인성입니다.
나무나 석탄을 태워서 움직이는 이른바 목탄차, 기억하십니까?
해방 전후 사라진 이 목탄차가 북한에서는 여전히 주요 운송 수단입니다.
연료난 때문인데, 결국, 마구잡이 벌목으로 산은 그야말로 누더기가 되고 있습니다.
정인성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압록강 중상류, 북한의 도로에서 트럭 한 대가 나타납니다.
겉보기에는 보통 트럭과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니 화물칸에서 불길이 타오릅니다.
화물칸에는 나무가 수북이 쌓여 있고 그 옆에는 연소통에 나무를 공급하는 조수가 앉아 있습니다.
나무를 태워 달리는 이른바 '목탄차'입니다.
디젤차나 휘발유차를 개조한 뒤, 연소통에 나무나 석탄 등을 넣고 태워 이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로 동력을 얻는 원리입니다.
에너지 효율은 일반 차량의 절반에 불과하고 최대 속력도 시속 60킬로미터를 넘지 못합니다.
<녹취> 장세율(겨레얼 통일연대 대표) : "디젤차가 한 시간이면 간다고 하면 (목탄차는) 세 시간 갑니다. 고개를 올라가지 못해서 탔던 사람들이 몽땅 내려서 밀고 올라갑니다."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 당국은 연료난의 해결책으로 이 목탄차를 적극 보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개간과 함께 목탄차 운행을 위한 마구잡이 벌목은 북한의 민둥산을 양산한 주요원인이 됐습니다.
실제로 압록강 유역 북한 쪽에선 산꼭대기까지 누더기로 변한 산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녹취> 임을출(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환경문제도 발생시키고 (있어서) 북한 당국에서도 점진적으로 목탄차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이 원유 공급을 줄이면서 지방에선 다시 목탄차들이 늘고 있다고 대북 소식통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북중 접경에서 KBS 뉴스 정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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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타는 목탄차’ 운행 여전…북녘 산은 ‘누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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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0-15 21:31:19
- 수정2014-10-15 22:0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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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나무나 석탄을 태워서 움직이는 이른바 목탄차, 기억하십니까?
해방 전후 사라진 이 목탄차가 북한에서는 여전히 주요 운송 수단입니다.
연료난 때문인데, 결국, 마구잡이 벌목으로 산은 그야말로 누더기가 되고 있습니다.
정인성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압록강 중상류, 북한의 도로에서 트럭 한 대가 나타납니다.
겉보기에는 보통 트럭과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니 화물칸에서 불길이 타오릅니다.
화물칸에는 나무가 수북이 쌓여 있고 그 옆에는 연소통에 나무를 공급하는 조수가 앉아 있습니다.
나무를 태워 달리는 이른바 '목탄차'입니다.
디젤차나 휘발유차를 개조한 뒤, 연소통에 나무나 석탄 등을 넣고 태워 이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로 동력을 얻는 원리입니다.
에너지 효율은 일반 차량의 절반에 불과하고 최대 속력도 시속 60킬로미터를 넘지 못합니다.
<녹취> 장세율(겨레얼 통일연대 대표) : "디젤차가 한 시간이면 간다고 하면 (목탄차는) 세 시간 갑니다. 고개를 올라가지 못해서 탔던 사람들이 몽땅 내려서 밀고 올라갑니다."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 당국은 연료난의 해결책으로 이 목탄차를 적극 보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개간과 함께 목탄차 운행을 위한 마구잡이 벌목은 북한의 민둥산을 양산한 주요원인이 됐습니다.
실제로 압록강 유역 북한 쪽에선 산꼭대기까지 누더기로 변한 산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녹취> 임을출(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환경문제도 발생시키고 (있어서) 북한 당국에서도 점진적으로 목탄차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이 원유 공급을 줄이면서 지방에선 다시 목탄차들이 늘고 있다고 대북 소식통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북중 접경에서 KBS 뉴스 정인성입니다.
나무나 석탄을 태워서 움직이는 이른바 목탄차, 기억하십니까?
해방 전후 사라진 이 목탄차가 북한에서는 여전히 주요 운송 수단입니다.
연료난 때문인데, 결국, 마구잡이 벌목으로 산은 그야말로 누더기가 되고 있습니다.
정인성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압록강 중상류, 북한의 도로에서 트럭 한 대가 나타납니다.
겉보기에는 보통 트럭과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니 화물칸에서 불길이 타오릅니다.
화물칸에는 나무가 수북이 쌓여 있고 그 옆에는 연소통에 나무를 공급하는 조수가 앉아 있습니다.
나무를 태워 달리는 이른바 '목탄차'입니다.
디젤차나 휘발유차를 개조한 뒤, 연소통에 나무나 석탄 등을 넣고 태워 이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로 동력을 얻는 원리입니다.
에너지 효율은 일반 차량의 절반에 불과하고 최대 속력도 시속 60킬로미터를 넘지 못합니다.
<녹취> 장세율(겨레얼 통일연대 대표) : "디젤차가 한 시간이면 간다고 하면 (목탄차는) 세 시간 갑니다. 고개를 올라가지 못해서 탔던 사람들이 몽땅 내려서 밀고 올라갑니다."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 당국은 연료난의 해결책으로 이 목탄차를 적극 보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개간과 함께 목탄차 운행을 위한 마구잡이 벌목은 북한의 민둥산을 양산한 주요원인이 됐습니다.
실제로 압록강 유역 북한 쪽에선 산꼭대기까지 누더기로 변한 산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녹취> 임을출(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환경문제도 발생시키고 (있어서) 북한 당국에서도 점진적으로 목탄차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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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인성 기자 chungi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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