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면도로 우측보행이 좌측보행보다 더 위험”
입력 2014.11.26 (21:38)
수정 2014.11.27 (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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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도에서 대부분 우측으로 걷는게 몸에 배 있으시죠.
문제는 차도와 인도의 구분이 없는 이면도로에서 우측보행을 하면 뒤에서 오는 차량을 인식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실제로 우측보행을 하면 사고위험이 2.5배 높았습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폭 10미터도 안되는 좁은 골목길 보행자와 차량이 아슬아슬 비껴갑니다.
대부분 우측 보행, 차량을 등지고 걷다 놀랄 때가 많습니다.
한 연구소가 지난달 서울 시내 이면도로 보행자 8백여 명을 조사했더니 우측 보행 비율이 65%에 달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보행로가 따로 없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걸을 경우 우측으로 주행하는 차량을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좌측 보행을 하면 항상 우측으로 달리는 차량과 간격이 생기고 맞은편에서 오는 차량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에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측보행을 하면 내 몸 뒤로 오는 차량을 볼 수 없어 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실제 지난해 서울시 이면도로 인명 사고를 분석했더니, 우측 보행이 72%로, 좌측 보행의 2.5배에 달했습니다.
<인터뷰> 이수일(현대해상 연구위원) : "이면도로에서는 차량과 마주 보는 좌측 보행이 좋고, 스마트폰 등 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게 안전한 통행..."
또 고속도로를 운전할 때 전방에 쏠려있는 운전자의 시선이 이면도로에서는 폭 넓게 흩어지기 때문에 조금만 부주의해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인도에서 대부분 우측으로 걷는게 몸에 배 있으시죠.
문제는 차도와 인도의 구분이 없는 이면도로에서 우측보행을 하면 뒤에서 오는 차량을 인식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실제로 우측보행을 하면 사고위험이 2.5배 높았습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폭 10미터도 안되는 좁은 골목길 보행자와 차량이 아슬아슬 비껴갑니다.
대부분 우측 보행, 차량을 등지고 걷다 놀랄 때가 많습니다.
한 연구소가 지난달 서울 시내 이면도로 보행자 8백여 명을 조사했더니 우측 보행 비율이 65%에 달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보행로가 따로 없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걸을 경우 우측으로 주행하는 차량을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좌측 보행을 하면 항상 우측으로 달리는 차량과 간격이 생기고 맞은편에서 오는 차량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에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측보행을 하면 내 몸 뒤로 오는 차량을 볼 수 없어 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실제 지난해 서울시 이면도로 인명 사고를 분석했더니, 우측 보행이 72%로, 좌측 보행의 2.5배에 달했습니다.
<인터뷰> 이수일(현대해상 연구위원) : "이면도로에서는 차량과 마주 보는 좌측 보행이 좋고, 스마트폰 등 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게 안전한 통행..."
또 고속도로를 운전할 때 전방에 쏠려있는 운전자의 시선이 이면도로에서는 폭 넓게 흩어지기 때문에 조금만 부주의해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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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면도로 우측보행이 좌측보행보다 더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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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1-26 21:39:17
- 수정2014-11-27 06:3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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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도에서 대부분 우측으로 걷는게 몸에 배 있으시죠.
문제는 차도와 인도의 구분이 없는 이면도로에서 우측보행을 하면 뒤에서 오는 차량을 인식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실제로 우측보행을 하면 사고위험이 2.5배 높았습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폭 10미터도 안되는 좁은 골목길 보행자와 차량이 아슬아슬 비껴갑니다.
대부분 우측 보행, 차량을 등지고 걷다 놀랄 때가 많습니다.
한 연구소가 지난달 서울 시내 이면도로 보행자 8백여 명을 조사했더니 우측 보행 비율이 65%에 달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보행로가 따로 없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걸을 경우 우측으로 주행하는 차량을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좌측 보행을 하면 항상 우측으로 달리는 차량과 간격이 생기고 맞은편에서 오는 차량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에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측보행을 하면 내 몸 뒤로 오는 차량을 볼 수 없어 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실제 지난해 서울시 이면도로 인명 사고를 분석했더니, 우측 보행이 72%로, 좌측 보행의 2.5배에 달했습니다.
<인터뷰> 이수일(현대해상 연구위원) : "이면도로에서는 차량과 마주 보는 좌측 보행이 좋고, 스마트폰 등 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게 안전한 통행..."
또 고속도로를 운전할 때 전방에 쏠려있는 운전자의 시선이 이면도로에서는 폭 넓게 흩어지기 때문에 조금만 부주의해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인도에서 대부분 우측으로 걷는게 몸에 배 있으시죠.
문제는 차도와 인도의 구분이 없는 이면도로에서 우측보행을 하면 뒤에서 오는 차량을 인식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실제로 우측보행을 하면 사고위험이 2.5배 높았습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폭 10미터도 안되는 좁은 골목길 보행자와 차량이 아슬아슬 비껴갑니다.
대부분 우측 보행, 차량을 등지고 걷다 놀랄 때가 많습니다.
한 연구소가 지난달 서울 시내 이면도로 보행자 8백여 명을 조사했더니 우측 보행 비율이 65%에 달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보행로가 따로 없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걸을 경우 우측으로 주행하는 차량을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좌측 보행을 하면 항상 우측으로 달리는 차량과 간격이 생기고 맞은편에서 오는 차량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에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측보행을 하면 내 몸 뒤로 오는 차량을 볼 수 없어 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실제 지난해 서울시 이면도로 인명 사고를 분석했더니, 우측 보행이 72%로, 좌측 보행의 2.5배에 달했습니다.
<인터뷰> 이수일(현대해상 연구위원) : "이면도로에서는 차량과 마주 보는 좌측 보행이 좋고, 스마트폰 등 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게 안전한 통행..."
또 고속도로를 운전할 때 전방에 쏠려있는 운전자의 시선이 이면도로에서는 폭 넓게 흩어지기 때문에 조금만 부주의해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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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정 기자 sojeong2@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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