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② “마음 놓고 탈 곳 없어요”…제도·규정 마련해야
입력 2015.10.23 (21:21)
수정 2015.10.23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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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렇게 혼자 타는 개인형 탈것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일상생활에서 이동 수단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관련 법과 규정도 거의 없는 상태인데요, 실태와 대안을 신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 휠'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거리를 나설 때마다 신경이 쓰입니다.
애매한 규정 때문입니다.
<인터뷰> 한창희(서울 구로구) : "눈치를 주거나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긴 하죠. '이런 제품들은 여기에서 타면 안 된다'라고."
<인터뷰> 정건영(경기 안양시 동안구) : "'여기에서 타도 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조금씩 마음이 불편한 게 있죠. 경찰들이 있으면 괜히 돌아가게 되고."
전기 모터를 장착한 이동 장치는 보통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인도나 자전거 도로로는 다닐 수 없고, 차도로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속도가 시속 30km 미만에 불과한 데다 맨몸으로 타다 보니 선뜻 도로에 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도로교통법이 일정 출력 미만인 소형 원동기에 대해서만 규정을 두고 있어서 오히려 출력이 큰 이동수단은 아무런 규제를 받지 않게 되는 점도 문제입니다.
때문에 이제부터는 이런 1인 이동 수단의 특성에 맞는 제도와 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명묘희(도로교통공단 책임연구원) : "이용자 스스로도 정부도 아직 혼란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규모, 이용 행태를 구별해서 분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형 탈것들이 널리 보급된 일본과 유럽은 저속 주행 차로를 도입하거나, 크기와 용도에 맞는 운행 기준을 상세하게 마련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
[연관 기사]
☞ [뉴스9] [집중진단] ① 차 대신 바퀴…개인형 이동 수단 시장 ‘쑥쑥’
이렇게 혼자 타는 개인형 탈것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일상생활에서 이동 수단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관련 법과 규정도 거의 없는 상태인데요, 실태와 대안을 신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 휠'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거리를 나설 때마다 신경이 쓰입니다.
애매한 규정 때문입니다.
<인터뷰> 한창희(서울 구로구) : "눈치를 주거나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긴 하죠. '이런 제품들은 여기에서 타면 안 된다'라고."
<인터뷰> 정건영(경기 안양시 동안구) : "'여기에서 타도 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조금씩 마음이 불편한 게 있죠. 경찰들이 있으면 괜히 돌아가게 되고."
전기 모터를 장착한 이동 장치는 보통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인도나 자전거 도로로는 다닐 수 없고, 차도로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속도가 시속 30km 미만에 불과한 데다 맨몸으로 타다 보니 선뜻 도로에 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도로교통법이 일정 출력 미만인 소형 원동기에 대해서만 규정을 두고 있어서 오히려 출력이 큰 이동수단은 아무런 규제를 받지 않게 되는 점도 문제입니다.
때문에 이제부터는 이런 1인 이동 수단의 특성에 맞는 제도와 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명묘희(도로교통공단 책임연구원) : "이용자 스스로도 정부도 아직 혼란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규모, 이용 행태를 구별해서 분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형 탈것들이 널리 보급된 일본과 유럽은 저속 주행 차로를 도입하거나, 크기와 용도에 맞는 운행 기준을 상세하게 마련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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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진단] ② “마음 놓고 탈 곳 없어요”…제도·규정 마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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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10-23 22:17:02

<앵커 멘트>
이렇게 혼자 타는 개인형 탈것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일상생활에서 이동 수단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관련 법과 규정도 거의 없는 상태인데요, 실태와 대안을 신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 휠'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거리를 나설 때마다 신경이 쓰입니다.
애매한 규정 때문입니다.
<인터뷰> 한창희(서울 구로구) : "눈치를 주거나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긴 하죠. '이런 제품들은 여기에서 타면 안 된다'라고."
<인터뷰> 정건영(경기 안양시 동안구) : "'여기에서 타도 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조금씩 마음이 불편한 게 있죠. 경찰들이 있으면 괜히 돌아가게 되고."
전기 모터를 장착한 이동 장치는 보통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인도나 자전거 도로로는 다닐 수 없고, 차도로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속도가 시속 30km 미만에 불과한 데다 맨몸으로 타다 보니 선뜻 도로에 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도로교통법이 일정 출력 미만인 소형 원동기에 대해서만 규정을 두고 있어서 오히려 출력이 큰 이동수단은 아무런 규제를 받지 않게 되는 점도 문제입니다.
때문에 이제부터는 이런 1인 이동 수단의 특성에 맞는 제도와 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명묘희(도로교통공단 책임연구원) : "이용자 스스로도 정부도 아직 혼란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규모, 이용 행태를 구별해서 분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형 탈것들이 널리 보급된 일본과 유럽은 저속 주행 차로를 도입하거나, 크기와 용도에 맞는 운행 기준을 상세하게 마련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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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혼자 타는 개인형 탈것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일상생활에서 이동 수단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관련 법과 규정도 거의 없는 상태인데요, 실태와 대안을 신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 휠'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거리를 나설 때마다 신경이 쓰입니다.
애매한 규정 때문입니다.
<인터뷰> 한창희(서울 구로구) : "눈치를 주거나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긴 하죠. '이런 제품들은 여기에서 타면 안 된다'라고."
<인터뷰> 정건영(경기 안양시 동안구) : "'여기에서 타도 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조금씩 마음이 불편한 게 있죠. 경찰들이 있으면 괜히 돌아가게 되고."
전기 모터를 장착한 이동 장치는 보통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인도나 자전거 도로로는 다닐 수 없고, 차도로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속도가 시속 30km 미만에 불과한 데다 맨몸으로 타다 보니 선뜻 도로에 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도로교통법이 일정 출력 미만인 소형 원동기에 대해서만 규정을 두고 있어서 오히려 출력이 큰 이동수단은 아무런 규제를 받지 않게 되는 점도 문제입니다.
때문에 이제부터는 이런 1인 이동 수단의 특성에 맞는 제도와 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명묘희(도로교통공단 책임연구원) : "이용자 스스로도 정부도 아직 혼란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규모, 이용 행태를 구별해서 분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형 탈것들이 널리 보급된 일본과 유럽은 저속 주행 차로를 도입하거나, 크기와 용도에 맞는 운행 기준을 상세하게 마련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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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혜 기자 ne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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