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 훼손”…음원 추천제 폐지 바람
입력 2015.11.03 (12:19)
수정 2015.11.03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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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음원사이트가 자신의 추천곡을 인기곡 차트에 노출해 조회 수를 늘리는 이른바 '추천제'는 그동안 음원 시장의 공정성을 크게 해친다는 비판을 받아왔는데요.
국내 주요 업체들이 이 같은 끼워팔기 형 추천제를 잇따라 폐지하기로 하면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박수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국내 한 모바일용 음원 사이트입니다.
현재 인기곡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간 차트'를 선택하면 1위 곡보다 위에 추천곡이 자리합니다.
'전체 재생'을 누르면 추천곡부터 재생됩니다.
사실상 추천곡을 인기곡 속에 끼워서 팔고 있는 셈입니다.
<인터뷰> 장대한(음원사이트 유료 이용자) : "몰랐어요. 그 인기곡 들으려고 차트 플레이했는데 추천곡이 들어가 있더라고요. 그런 부분은 좀 반칙인 것 같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음원 사이트가 자신들이 제작 또는 유통하는 음악을 주로 추천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이윤혁(한국 음악레이블 사무국장) : "추천을 많이 걸게 되면 그 음원이 잘나가는 건 당연한 거겠죠. 이런 것들이 자사 음원 몰아주기로 가는 경우에는 훨씬 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
이러한 비판 속에 소비자 선택권과 공정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업체들이 추천제를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업계 3위 업체인 '엠넷 닷컴'을 운영하는 '씨제이 이 앤 엠'을 시작으로 '벅스'와 '소리바다'가 동참했고 2위 업체인 'KT 뮤직'도 오늘 폐지를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안석준(CJ E&M 음악사업부문대표) : "추천제를 없앰으로써 더 좋은 아티스트, 더 좋은 음악들이 공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지만 60% 가까운 점유율을 가진 선두 업체인 '멜론'은 추천제 폐지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추천제 폐지의 성과는 사실상 '멜론'의 결정에 달려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수현입니다.
음원사이트가 자신의 추천곡을 인기곡 차트에 노출해 조회 수를 늘리는 이른바 '추천제'는 그동안 음원 시장의 공정성을 크게 해친다는 비판을 받아왔는데요.
국내 주요 업체들이 이 같은 끼워팔기 형 추천제를 잇따라 폐지하기로 하면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박수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국내 한 모바일용 음원 사이트입니다.
현재 인기곡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간 차트'를 선택하면 1위 곡보다 위에 추천곡이 자리합니다.
'전체 재생'을 누르면 추천곡부터 재생됩니다.
사실상 추천곡을 인기곡 속에 끼워서 팔고 있는 셈입니다.
<인터뷰> 장대한(음원사이트 유료 이용자) : "몰랐어요. 그 인기곡 들으려고 차트 플레이했는데 추천곡이 들어가 있더라고요. 그런 부분은 좀 반칙인 것 같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음원 사이트가 자신들이 제작 또는 유통하는 음악을 주로 추천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이윤혁(한국 음악레이블 사무국장) : "추천을 많이 걸게 되면 그 음원이 잘나가는 건 당연한 거겠죠. 이런 것들이 자사 음원 몰아주기로 가는 경우에는 훨씬 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
이러한 비판 속에 소비자 선택권과 공정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업체들이 추천제를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업계 3위 업체인 '엠넷 닷컴'을 운영하는 '씨제이 이 앤 엠'을 시작으로 '벅스'와 '소리바다'가 동참했고 2위 업체인 'KT 뮤직'도 오늘 폐지를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안석준(CJ E&M 음악사업부문대표) : "추천제를 없앰으로써 더 좋은 아티스트, 더 좋은 음악들이 공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지만 60% 가까운 점유율을 가진 선두 업체인 '멜론'은 추천제 폐지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추천제 폐지의 성과는 사실상 '멜론'의 결정에 달려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수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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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정성 훼손”…음원 추천제 폐지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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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1-03 12:21:51
- 수정2015-11-03 13:04:59

<앵커 멘트>
음원사이트가 자신의 추천곡을 인기곡 차트에 노출해 조회 수를 늘리는 이른바 '추천제'는 그동안 음원 시장의 공정성을 크게 해친다는 비판을 받아왔는데요.
국내 주요 업체들이 이 같은 끼워팔기 형 추천제를 잇따라 폐지하기로 하면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박수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국내 한 모바일용 음원 사이트입니다.
현재 인기곡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간 차트'를 선택하면 1위 곡보다 위에 추천곡이 자리합니다.
'전체 재생'을 누르면 추천곡부터 재생됩니다.
사실상 추천곡을 인기곡 속에 끼워서 팔고 있는 셈입니다.
<인터뷰> 장대한(음원사이트 유료 이용자) : "몰랐어요. 그 인기곡 들으려고 차트 플레이했는데 추천곡이 들어가 있더라고요. 그런 부분은 좀 반칙인 것 같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음원 사이트가 자신들이 제작 또는 유통하는 음악을 주로 추천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이윤혁(한국 음악레이블 사무국장) : "추천을 많이 걸게 되면 그 음원이 잘나가는 건 당연한 거겠죠. 이런 것들이 자사 음원 몰아주기로 가는 경우에는 훨씬 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
이러한 비판 속에 소비자 선택권과 공정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업체들이 추천제를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업계 3위 업체인 '엠넷 닷컴'을 운영하는 '씨제이 이 앤 엠'을 시작으로 '벅스'와 '소리바다'가 동참했고 2위 업체인 'KT 뮤직'도 오늘 폐지를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안석준(CJ E&M 음악사업부문대표) : "추천제를 없앰으로써 더 좋은 아티스트, 더 좋은 음악들이 공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지만 60% 가까운 점유율을 가진 선두 업체인 '멜론'은 추천제 폐지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추천제 폐지의 성과는 사실상 '멜론'의 결정에 달려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수현입니다.
음원사이트가 자신의 추천곡을 인기곡 차트에 노출해 조회 수를 늘리는 이른바 '추천제'는 그동안 음원 시장의 공정성을 크게 해친다는 비판을 받아왔는데요.
국내 주요 업체들이 이 같은 끼워팔기 형 추천제를 잇따라 폐지하기로 하면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박수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국내 한 모바일용 음원 사이트입니다.
현재 인기곡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간 차트'를 선택하면 1위 곡보다 위에 추천곡이 자리합니다.
'전체 재생'을 누르면 추천곡부터 재생됩니다.
사실상 추천곡을 인기곡 속에 끼워서 팔고 있는 셈입니다.
<인터뷰> 장대한(음원사이트 유료 이용자) : "몰랐어요. 그 인기곡 들으려고 차트 플레이했는데 추천곡이 들어가 있더라고요. 그런 부분은 좀 반칙인 것 같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음원 사이트가 자신들이 제작 또는 유통하는 음악을 주로 추천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이윤혁(한국 음악레이블 사무국장) : "추천을 많이 걸게 되면 그 음원이 잘나가는 건 당연한 거겠죠. 이런 것들이 자사 음원 몰아주기로 가는 경우에는 훨씬 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
이러한 비판 속에 소비자 선택권과 공정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업체들이 추천제를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업계 3위 업체인 '엠넷 닷컴'을 운영하는 '씨제이 이 앤 엠'을 시작으로 '벅스'와 '소리바다'가 동참했고 2위 업체인 'KT 뮤직'도 오늘 폐지를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안석준(CJ E&M 음악사업부문대표) : "추천제를 없앰으로써 더 좋은 아티스트, 더 좋은 음악들이 공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지만 60% 가까운 점유율을 가진 선두 업체인 '멜론'은 추천제 폐지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추천제 폐지의 성과는 사실상 '멜론'의 결정에 달려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수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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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현 기자 supa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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