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대리점협 “수수료 갑질에 차 팔아도 적자”
입력 2018.05.10 (06:43)
수정 2018.05.10 (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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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르노삼성 개인 대리점들이 르노삼성 본사의 이른바 '판매 수수료' 갑질을 막아달라며 공정위에 제소한 사실이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판매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정하거나 시승차를 사실상 강매하는 등 대리점들을 쥐어짜고 있다는 데, 어떤 사정인지 오현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르노삼성 대리점은 지난달 차 스무대를 팔고도 천만 원 적자가 났습니다.
본사로부터 3천4백만 원 판매 수수료를 받았지만 영업사원 수당과 임대료로 4천4백만 원이 나갔기 때문입니다.
[르노삼성 대리점주/음성변조 : "신용보증기금에서 8,000만 원 대출을 받았습니다. 받았는데 지금 4개월 만에 거의 그 8,000만 원 받은 것을 소진을 다 했습니다."]
적자가 난 이유를 따져봤더니, 본사 수수료가 작년보다 줄어든 게 가장 컸습니다.
올 들어 받은 판매 수수료는 월평균 3천백만 원, 지난해와 비교해봤더니 판매량이 40% 넘게 줄어들긴 했지만 수수료는 절반 이상 줄어든 겁니다.
판매 목표치 달성을 못했다는 게 이유라는데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대리점주들의 주장입니다.
[르노삼성 대리점주/음성변조 : "수수료 제도 변경할 때마다 일방적으로 통보를 해버리고 계약서에서 변경사항이 있어도 일방적으로 통지하고 대리점과의 협의라든가 이런 부분은 전혀 없었습니다."]
대리점주들은 르노삼성 측이 회사 입장만 내세워 '수수료 갑질'을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강신순/르노삼성자동차 개인대리점협의회장 : "2년에 한 번씩 대리점 계약을 갱신하기 때문에 모든 대표들이 좀 불합리해도 회사에 강하게 어필을 못 하는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리점주들은 본사가 시승차를 사실상 강매했다는 주장까지 담아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고, 현재 조정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한국GM 대리점들 역시 수수료 체계가 불합리하다며, 공정위 제소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대리점 요구를 반영해 지난해에도 두 차례 판매 목표를 변경했다며, 공정위 조정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GM은 수수료 체계 조정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르노삼성 개인 대리점들이 르노삼성 본사의 이른바 '판매 수수료' 갑질을 막아달라며 공정위에 제소한 사실이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판매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정하거나 시승차를 사실상 강매하는 등 대리점들을 쥐어짜고 있다는 데, 어떤 사정인지 오현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르노삼성 대리점은 지난달 차 스무대를 팔고도 천만 원 적자가 났습니다.
본사로부터 3천4백만 원 판매 수수료를 받았지만 영업사원 수당과 임대료로 4천4백만 원이 나갔기 때문입니다.
[르노삼성 대리점주/음성변조 : "신용보증기금에서 8,000만 원 대출을 받았습니다. 받았는데 지금 4개월 만에 거의 그 8,000만 원 받은 것을 소진을 다 했습니다."]
적자가 난 이유를 따져봤더니, 본사 수수료가 작년보다 줄어든 게 가장 컸습니다.
올 들어 받은 판매 수수료는 월평균 3천백만 원, 지난해와 비교해봤더니 판매량이 40% 넘게 줄어들긴 했지만 수수료는 절반 이상 줄어든 겁니다.
판매 목표치 달성을 못했다는 게 이유라는데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대리점주들의 주장입니다.
[르노삼성 대리점주/음성변조 : "수수료 제도 변경할 때마다 일방적으로 통보를 해버리고 계약서에서 변경사항이 있어도 일방적으로 통지하고 대리점과의 협의라든가 이런 부분은 전혀 없었습니다."]
대리점주들은 르노삼성 측이 회사 입장만 내세워 '수수료 갑질'을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강신순/르노삼성자동차 개인대리점협의회장 : "2년에 한 번씩 대리점 계약을 갱신하기 때문에 모든 대표들이 좀 불합리해도 회사에 강하게 어필을 못 하는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리점주들은 본사가 시승차를 사실상 강매했다는 주장까지 담아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고, 현재 조정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한국GM 대리점들 역시 수수료 체계가 불합리하다며, 공정위 제소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대리점 요구를 반영해 지난해에도 두 차례 판매 목표를 변경했다며, 공정위 조정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GM은 수수료 체계 조정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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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5-10 06:5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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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개인 대리점들이 르노삼성 본사의 이른바 '판매 수수료' 갑질을 막아달라며 공정위에 제소한 사실이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판매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정하거나 시승차를 사실상 강매하는 등 대리점들을 쥐어짜고 있다는 데, 어떤 사정인지 오현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르노삼성 대리점은 지난달 차 스무대를 팔고도 천만 원 적자가 났습니다.
본사로부터 3천4백만 원 판매 수수료를 받았지만 영업사원 수당과 임대료로 4천4백만 원이 나갔기 때문입니다.
[르노삼성 대리점주/음성변조 : "신용보증기금에서 8,000만 원 대출을 받았습니다. 받았는데 지금 4개월 만에 거의 그 8,000만 원 받은 것을 소진을 다 했습니다."]
적자가 난 이유를 따져봤더니, 본사 수수료가 작년보다 줄어든 게 가장 컸습니다.
올 들어 받은 판매 수수료는 월평균 3천백만 원, 지난해와 비교해봤더니 판매량이 40% 넘게 줄어들긴 했지만 수수료는 절반 이상 줄어든 겁니다.
판매 목표치 달성을 못했다는 게 이유라는데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대리점주들의 주장입니다.
[르노삼성 대리점주/음성변조 : "수수료 제도 변경할 때마다 일방적으로 통보를 해버리고 계약서에서 변경사항이 있어도 일방적으로 통지하고 대리점과의 협의라든가 이런 부분은 전혀 없었습니다."]
대리점주들은 르노삼성 측이 회사 입장만 내세워 '수수료 갑질'을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강신순/르노삼성자동차 개인대리점협의회장 : "2년에 한 번씩 대리점 계약을 갱신하기 때문에 모든 대표들이 좀 불합리해도 회사에 강하게 어필을 못 하는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리점주들은 본사가 시승차를 사실상 강매했다는 주장까지 담아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고, 현재 조정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한국GM 대리점들 역시 수수료 체계가 불합리하다며, 공정위 제소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대리점 요구를 반영해 지난해에도 두 차례 판매 목표를 변경했다며, 공정위 조정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GM은 수수료 체계 조정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르노삼성 개인 대리점들이 르노삼성 본사의 이른바 '판매 수수료' 갑질을 막아달라며 공정위에 제소한 사실이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판매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정하거나 시승차를 사실상 강매하는 등 대리점들을 쥐어짜고 있다는 데, 어떤 사정인지 오현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르노삼성 대리점은 지난달 차 스무대를 팔고도 천만 원 적자가 났습니다.
본사로부터 3천4백만 원 판매 수수료를 받았지만 영업사원 수당과 임대료로 4천4백만 원이 나갔기 때문입니다.
[르노삼성 대리점주/음성변조 : "신용보증기금에서 8,000만 원 대출을 받았습니다. 받았는데 지금 4개월 만에 거의 그 8,000만 원 받은 것을 소진을 다 했습니다."]
적자가 난 이유를 따져봤더니, 본사 수수료가 작년보다 줄어든 게 가장 컸습니다.
올 들어 받은 판매 수수료는 월평균 3천백만 원, 지난해와 비교해봤더니 판매량이 40% 넘게 줄어들긴 했지만 수수료는 절반 이상 줄어든 겁니다.
판매 목표치 달성을 못했다는 게 이유라는데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대리점주들의 주장입니다.
[르노삼성 대리점주/음성변조 : "수수료 제도 변경할 때마다 일방적으로 통보를 해버리고 계약서에서 변경사항이 있어도 일방적으로 통지하고 대리점과의 협의라든가 이런 부분은 전혀 없었습니다."]
대리점주들은 르노삼성 측이 회사 입장만 내세워 '수수료 갑질'을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강신순/르노삼성자동차 개인대리점협의회장 : "2년에 한 번씩 대리점 계약을 갱신하기 때문에 모든 대표들이 좀 불합리해도 회사에 강하게 어필을 못 하는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리점주들은 본사가 시승차를 사실상 강매했다는 주장까지 담아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고, 현재 조정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한국GM 대리점들 역시 수수료 체계가 불합리하다며, 공정위 제소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대리점 요구를 반영해 지난해에도 두 차례 판매 목표를 변경했다며, 공정위 조정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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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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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현태 기자 highfiv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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