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버스요금 인상 불가피했나…“안전 위한 마중물”
입력 2019.05.15 (21:20)
수정 2019.05.15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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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경기도는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버스요금을 올려서 버스 파업 문제를 해결하기로 한건데요.
준공영제를 도입하더라도 당장 예산지원이 어려워, 요금인상으로 탈출구를 마련한 겁니다.
부담을 떠안게 된 경기도민들은 불만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 밖엔 없느냐,는 겁니다.
경기도와 정부의 입장은 버스기사의 장시간 노동과 임금부족을 위해선 불가피했다는 겁니다.
임명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경기도는 9월 쯤 시내버스 200원, 광역버스 400원 씩 요금을 올릴 계획입니다.
광역버스를 타고 매일 서울로 출퇴근하는 승객의 경우, 한 달에 만 6천원이나 부담이 늘어납니다.
[심혜미/경기도 수원시 : "서울 집값이 비싸니까 경기도로 이동을 했는데 교통편을 갑작스럽게 올리는 것은..."]
[최순임/경기도 수원시 : "서울도 올리는 것도 아니고 경기도만 오른다는 건 좀 그렇지 않나요?"]
이런 불만에 대해 경기도는 이미 준공영제를 하고 있는 서울과 달리 버스회사에 직접 예산을 지원해 문제를 해결할 순 없었다고 설명합니다.
준공영제를 도입한다해도 도에서 당장 지원 예산을 마련하기는 어려워 버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14일 : "도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거기에 대해서 앞으로 도민들께서 교통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들을 도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 내고..."]
하지만 어떻게 승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지 구체적 방법은 아직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담을 무릎쓰고 요금을 인상한데는 어떻게든 파업 상황을 막아보려는 정부와 여당의 거센 요구를 뿌리치기 어려웠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이번 요금 인상으로 경기도가 확보하게 될 재원은 2천5백억 원 정도, 경기도는 이 돈 대부분을 서울에 크게 못 미치는 버스기사들의 임금 인상과 인력충원에 쓸 계획입니다.
정부도 장시간 근로가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만큼 과로사회를 벗어나야하고 이 과정에서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는데 입장을 같이했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요금인상으로 어렵게 마련된 재원이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마중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경기도는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버스요금을 올려서 버스 파업 문제를 해결하기로 한건데요.
준공영제를 도입하더라도 당장 예산지원이 어려워, 요금인상으로 탈출구를 마련한 겁니다.
부담을 떠안게 된 경기도민들은 불만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 밖엔 없느냐,는 겁니다.
경기도와 정부의 입장은 버스기사의 장시간 노동과 임금부족을 위해선 불가피했다는 겁니다.
임명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경기도는 9월 쯤 시내버스 200원, 광역버스 400원 씩 요금을 올릴 계획입니다.
광역버스를 타고 매일 서울로 출퇴근하는 승객의 경우, 한 달에 만 6천원이나 부담이 늘어납니다.
[심혜미/경기도 수원시 : "서울 집값이 비싸니까 경기도로 이동을 했는데 교통편을 갑작스럽게 올리는 것은..."]
[최순임/경기도 수원시 : "서울도 올리는 것도 아니고 경기도만 오른다는 건 좀 그렇지 않나요?"]
이런 불만에 대해 경기도는 이미 준공영제를 하고 있는 서울과 달리 버스회사에 직접 예산을 지원해 문제를 해결할 순 없었다고 설명합니다.
준공영제를 도입한다해도 도에서 당장 지원 예산을 마련하기는 어려워 버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14일 : "도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거기에 대해서 앞으로 도민들께서 교통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들을 도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 내고..."]
하지만 어떻게 승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지 구체적 방법은 아직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담을 무릎쓰고 요금을 인상한데는 어떻게든 파업 상황을 막아보려는 정부와 여당의 거센 요구를 뿌리치기 어려웠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이번 요금 인상으로 경기도가 확보하게 될 재원은 2천5백억 원 정도, 경기도는 이 돈 대부분을 서울에 크게 못 미치는 버스기사들의 임금 인상과 인력충원에 쓸 계획입니다.
정부도 장시간 근로가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만큼 과로사회를 벗어나야하고 이 과정에서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는데 입장을 같이했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요금인상으로 어렵게 마련된 재원이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마중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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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5-15 21:22:44
- 수정2019-05-15 21:27:33

[앵커]
경기도는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버스요금을 올려서 버스 파업 문제를 해결하기로 한건데요.
준공영제를 도입하더라도 당장 예산지원이 어려워, 요금인상으로 탈출구를 마련한 겁니다.
부담을 떠안게 된 경기도민들은 불만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 밖엔 없느냐,는 겁니다.
경기도와 정부의 입장은 버스기사의 장시간 노동과 임금부족을 위해선 불가피했다는 겁니다.
임명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경기도는 9월 쯤 시내버스 200원, 광역버스 400원 씩 요금을 올릴 계획입니다.
광역버스를 타고 매일 서울로 출퇴근하는 승객의 경우, 한 달에 만 6천원이나 부담이 늘어납니다.
[심혜미/경기도 수원시 : "서울 집값이 비싸니까 경기도로 이동을 했는데 교통편을 갑작스럽게 올리는 것은..."]
[최순임/경기도 수원시 : "서울도 올리는 것도 아니고 경기도만 오른다는 건 좀 그렇지 않나요?"]
이런 불만에 대해 경기도는 이미 준공영제를 하고 있는 서울과 달리 버스회사에 직접 예산을 지원해 문제를 해결할 순 없었다고 설명합니다.
준공영제를 도입한다해도 도에서 당장 지원 예산을 마련하기는 어려워 버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14일 : "도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거기에 대해서 앞으로 도민들께서 교통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들을 도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 내고..."]
하지만 어떻게 승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지 구체적 방법은 아직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담을 무릎쓰고 요금을 인상한데는 어떻게든 파업 상황을 막아보려는 정부와 여당의 거센 요구를 뿌리치기 어려웠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이번 요금 인상으로 경기도가 확보하게 될 재원은 2천5백억 원 정도, 경기도는 이 돈 대부분을 서울에 크게 못 미치는 버스기사들의 임금 인상과 인력충원에 쓸 계획입니다.
정부도 장시간 근로가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만큼 과로사회를 벗어나야하고 이 과정에서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는데 입장을 같이했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요금인상으로 어렵게 마련된 재원이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마중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경기도는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버스요금을 올려서 버스 파업 문제를 해결하기로 한건데요.
준공영제를 도입하더라도 당장 예산지원이 어려워, 요금인상으로 탈출구를 마련한 겁니다.
부담을 떠안게 된 경기도민들은 불만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 밖엔 없느냐,는 겁니다.
경기도와 정부의 입장은 버스기사의 장시간 노동과 임금부족을 위해선 불가피했다는 겁니다.
임명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경기도는 9월 쯤 시내버스 200원, 광역버스 400원 씩 요금을 올릴 계획입니다.
광역버스를 타고 매일 서울로 출퇴근하는 승객의 경우, 한 달에 만 6천원이나 부담이 늘어납니다.
[심혜미/경기도 수원시 : "서울 집값이 비싸니까 경기도로 이동을 했는데 교통편을 갑작스럽게 올리는 것은..."]
[최순임/경기도 수원시 : "서울도 올리는 것도 아니고 경기도만 오른다는 건 좀 그렇지 않나요?"]
이런 불만에 대해 경기도는 이미 준공영제를 하고 있는 서울과 달리 버스회사에 직접 예산을 지원해 문제를 해결할 순 없었다고 설명합니다.
준공영제를 도입한다해도 도에서 당장 지원 예산을 마련하기는 어려워 버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14일 : "도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거기에 대해서 앞으로 도민들께서 교통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들을 도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 내고..."]
하지만 어떻게 승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지 구체적 방법은 아직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담을 무릎쓰고 요금을 인상한데는 어떻게든 파업 상황을 막아보려는 정부와 여당의 거센 요구를 뿌리치기 어려웠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이번 요금 인상으로 경기도가 확보하게 될 재원은 2천5백억 원 정도, 경기도는 이 돈 대부분을 서울에 크게 못 미치는 버스기사들의 임금 인상과 인력충원에 쓸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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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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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명규 기자 thelor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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