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까다롭고 복잡한 항공로…트럼프 “사고는 바이든 탓”

입력 2025.01.31 (21:20) 수정 2025.01.31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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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번 사고의 원인을 두고 헬기가 왜 여객기 쪽으로 고도를 높였는지 등 여러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주변 항공로가 운항하기 까다롭고 복잡해 사고 위험을 높였단 분석도 나오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사고가 바이든 정부 탓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석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 당시의 항공 통제 레이더 영상입니다.

여객기와 군 헬기가 근접하자 경고 표시가 켜집니다.

[사고 직전 관제탑 교신 내용 : "PAT 25(헬기), CRJ(여객기)가 보이나요? CRJ(여객기) 뒤로 지나가세요."]

하지만 헬기는 이미 허가된 것보다 고도가 높아져 있었고 여객기와 충돌했습니다.

[피트 헤그세스/미 국방부 장관 비극적으로 어젯밤에 실수가 있었습니다. 비행 고도에 문제가 있었고, 바로 관련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백악관과 의회 등 비행 금지구역이 많아, 공항 이착륙 경로가 포토맥강을 따라 좁은 폭으로 제한된 것도 사고 위험을 높였습니다.

사고 1주일 전 한 여객기에서 촬영된 영상에는 강 폭 거리를 두고 날아가는 헬기의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워낙 혼잡한 공항이라 지난해엔 두 여객기가 활주로에서 충돌 직전까지 가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4월 관제탑 교신 : "사우스웨스트 2937 정지! 젯블루 1554 정지!"]

사고 당시 관제사 1명이 헬기와 여객기를 동시에 관제해야 했던 상황도 의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가 항공안전 담당자를 채용할 때 능력이 아닌 다양성을 중시해서 일어난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연방항공청의 다양성 추진에는 심각한 지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중점을 두는 내용이 포함됐어요."]

이에 대해 미국의 항공관제 인력 가운데 93%는 장애가 없고 관제사의 84%가 남성, 75%는 백인이라는 반박이 나옵니다.

KBS 뉴스 박석호입니다.

영상편집:서삼현/그래픽:이근희/자료조사:이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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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장 까다롭고 복잡한 항공로…트럼프 “사고는 바이든 탓”
    • 입력 2025-01-31 21:20:32
    • 수정2025-01-31 22: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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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번 사고의 원인을 두고 헬기가 왜 여객기 쪽으로 고도를 높였는지 등 여러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주변 항공로가 운항하기 까다롭고 복잡해 사고 위험을 높였단 분석도 나오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사고가 바이든 정부 탓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석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 당시의 항공 통제 레이더 영상입니다.

여객기와 군 헬기가 근접하자 경고 표시가 켜집니다.

[사고 직전 관제탑 교신 내용 : "PAT 25(헬기), CRJ(여객기)가 보이나요? CRJ(여객기) 뒤로 지나가세요."]

하지만 헬기는 이미 허가된 것보다 고도가 높아져 있었고 여객기와 충돌했습니다.

[피트 헤그세스/미 국방부 장관 비극적으로 어젯밤에 실수가 있었습니다. 비행 고도에 문제가 있었고, 바로 관련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백악관과 의회 등 비행 금지구역이 많아, 공항 이착륙 경로가 포토맥강을 따라 좁은 폭으로 제한된 것도 사고 위험을 높였습니다.

사고 1주일 전 한 여객기에서 촬영된 영상에는 강 폭 거리를 두고 날아가는 헬기의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워낙 혼잡한 공항이라 지난해엔 두 여객기가 활주로에서 충돌 직전까지 가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4월 관제탑 교신 : "사우스웨스트 2937 정지! 젯블루 1554 정지!"]

사고 당시 관제사 1명이 헬기와 여객기를 동시에 관제해야 했던 상황도 의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가 항공안전 담당자를 채용할 때 능력이 아닌 다양성을 중시해서 일어난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연방항공청의 다양성 추진에는 심각한 지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중점을 두는 내용이 포함됐어요."]

이에 대해 미국의 항공관제 인력 가운데 93%는 장애가 없고 관제사의 84%가 남성, 75%는 백인이라는 반박이 나옵니다.

KBS 뉴스 박석호입니다.

영상편집:서삼현/그래픽:이근희/자료조사:이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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