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차 중심이냐 사람 중심이냐…‘파클렛’ 논란
입력 2022.06.30 (12:48)
수정 2022.06.30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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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독일에서는 도로변 주차 공간을 시민들을 위한 작은 쉼터인 파클렛으로 조성하는 것을 두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리포트]
몇 주 전부터 독일 베를린의 도심에 설치되기 시작한 파클렛입니다.
주차 공간을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공의 공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시 당국은 이런 파클렛을 적어도 65개 이상 새로 설치하겠다며 20만 유로에 이르는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차 중심의 도로 문화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입니다.
[톰젠/베를린 모빌리티 담당부 대변인 : "거리는 여기저기 차를 쉽게 주차하라고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거리는 모두를 위한 곳으로, 공간을 새롭게 이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주차난이 가중되면서 일어나는 혼잡한 도심 교통은 오히려 시민들을 더 힘들게 만든다는 논리입니다.
[샤츠/베를린 슈판다우 지구 구 의원 : "우리 지역은 교통량이 많아 과부하 상태입니다. 교통 정체 문제가 심각해 우리 지역엔 파클렛을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실제 이런 주장이 받아들여져 파클렛이 다시 주차 공간으로 바뀌는 곳도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독일에서는 도로변 주차 공간을 시민들을 위한 작은 쉼터인 파클렛으로 조성하는 것을 두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리포트]
몇 주 전부터 독일 베를린의 도심에 설치되기 시작한 파클렛입니다.
주차 공간을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공의 공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시 당국은 이런 파클렛을 적어도 65개 이상 새로 설치하겠다며 20만 유로에 이르는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차 중심의 도로 문화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입니다.
[톰젠/베를린 모빌리티 담당부 대변인 : "거리는 여기저기 차를 쉽게 주차하라고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거리는 모두를 위한 곳으로, 공간을 새롭게 이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주차난이 가중되면서 일어나는 혼잡한 도심 교통은 오히려 시민들을 더 힘들게 만든다는 논리입니다.
[샤츠/베를린 슈판다우 지구 구 의원 : "우리 지역은 교통량이 많아 과부하 상태입니다. 교통 정체 문제가 심각해 우리 지역엔 파클렛을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실제 이런 주장이 받아들여져 파클렛이 다시 주차 공간으로 바뀌는 곳도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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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차 중심이냐 사람 중심이냐…‘파클렛’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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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2-06-30 13: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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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에서는 도로변 주차 공간을 시민들을 위한 작은 쉼터인 파클렛으로 조성하는 것을 두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리포트]
몇 주 전부터 독일 베를린의 도심에 설치되기 시작한 파클렛입니다.
주차 공간을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공의 공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시 당국은 이런 파클렛을 적어도 65개 이상 새로 설치하겠다며 20만 유로에 이르는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차 중심의 도로 문화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입니다.
[톰젠/베를린 모빌리티 담당부 대변인 : "거리는 여기저기 차를 쉽게 주차하라고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거리는 모두를 위한 곳으로, 공간을 새롭게 이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주차난이 가중되면서 일어나는 혼잡한 도심 교통은 오히려 시민들을 더 힘들게 만든다는 논리입니다.
[샤츠/베를린 슈판다우 지구 구 의원 : "우리 지역은 교통량이 많아 과부하 상태입니다. 교통 정체 문제가 심각해 우리 지역엔 파클렛을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실제 이런 주장이 받아들여져 파클렛이 다시 주차 공간으로 바뀌는 곳도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독일에서는 도로변 주차 공간을 시민들을 위한 작은 쉼터인 파클렛으로 조성하는 것을 두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리포트]
몇 주 전부터 독일 베를린의 도심에 설치되기 시작한 파클렛입니다.
주차 공간을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공의 공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시 당국은 이런 파클렛을 적어도 65개 이상 새로 설치하겠다며 20만 유로에 이르는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차 중심의 도로 문화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입니다.
[톰젠/베를린 모빌리티 담당부 대변인 : "거리는 여기저기 차를 쉽게 주차하라고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거리는 모두를 위한 곳으로, 공간을 새롭게 이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주차난이 가중되면서 일어나는 혼잡한 도심 교통은 오히려 시민들을 더 힘들게 만든다는 논리입니다.
[샤츠/베를린 슈판다우 지구 구 의원 : "우리 지역은 교통량이 많아 과부하 상태입니다. 교통 정체 문제가 심각해 우리 지역엔 파클렛을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실제 이런 주장이 받아들여져 파클렛이 다시 주차 공간으로 바뀌는 곳도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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