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국토부 안 수용할 수 있다”…화물터미널 갈등 해결되나?
입력 2025.01.16 (19:17)
수정 2025.01.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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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구경북신공항 화물 터미널 위치를 놓고 반발하던 의성군이 기존 입장을 양보하는 방안을 경상북도에 전달했습니다.
1년 넘게 표류하던 화물 터미널 갈등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경북신공항 복수 화물터미널 위치를 놓고 1년 넘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던 국토교통부와 의성군.
활주로를 기준으로 국토부는 동쪽, 의성군은 서쪽에 화물터미널을 조성해야 한다며 맞섰습니다.
그런데, 최근 의성군이 국토부가 제시한 안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경상북도에 전달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쪽 배후단지가 좁은 만큼 의성군이 원래 요구했던 서쪽 지역 개발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전했습니다.
2060년 22만 톤 이상의 항공 물류를 처리하고 항공 정비 산업을 육성하려면 확장 가능성이 큰 서쪽 터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겁니다.
이같은 입장 변화는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항공기 안전 이슈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국토부 내에서 화물기가 군 활주로를 가로지르는 의성군 방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류가 확산된 것도 한 몫 했습니다.
의성군은 국토부와 이 같은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구시는 신공항 건설 공적자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웅진/대구시 신공항건설추진단장 : "정부의 공공자금관리기금을 조달해야 하는데, 금년도에 본격적으로 기금 활용을 위한 사전 절차를 이행할 준비를 하고 있고..."]
국토부의 신공항 기본계획이 조만간 고시되는 가운데, 화물 터미널과 공적자금 등 해묵은 과제들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도훈입니다.
촬영기자:박병규/그래픽:김현정·인푸름
대구경북신공항 화물 터미널 위치를 놓고 반발하던 의성군이 기존 입장을 양보하는 방안을 경상북도에 전달했습니다.
1년 넘게 표류하던 화물 터미널 갈등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경북신공항 복수 화물터미널 위치를 놓고 1년 넘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던 국토교통부와 의성군.
활주로를 기준으로 국토부는 동쪽, 의성군은 서쪽에 화물터미널을 조성해야 한다며 맞섰습니다.
그런데, 최근 의성군이 국토부가 제시한 안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경상북도에 전달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쪽 배후단지가 좁은 만큼 의성군이 원래 요구했던 서쪽 지역 개발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전했습니다.
2060년 22만 톤 이상의 항공 물류를 처리하고 항공 정비 산업을 육성하려면 확장 가능성이 큰 서쪽 터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겁니다.
이같은 입장 변화는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항공기 안전 이슈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국토부 내에서 화물기가 군 활주로를 가로지르는 의성군 방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류가 확산된 것도 한 몫 했습니다.
의성군은 국토부와 이 같은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구시는 신공항 건설 공적자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웅진/대구시 신공항건설추진단장 : "정부의 공공자금관리기금을 조달해야 하는데, 금년도에 본격적으로 기금 활용을 위한 사전 절차를 이행할 준비를 하고 있고..."]
국토부의 신공항 기본계획이 조만간 고시되는 가운데, 화물 터미널과 공적자금 등 해묵은 과제들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도훈입니다.
촬영기자:박병규/그래픽:김현정·인푸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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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성군 “국토부 안 수용할 수 있다”…화물터미널 갈등 해결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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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1-16 20: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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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신공항 화물 터미널 위치를 놓고 반발하던 의성군이 기존 입장을 양보하는 방안을 경상북도에 전달했습니다.
1년 넘게 표류하던 화물 터미널 갈등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경북신공항 복수 화물터미널 위치를 놓고 1년 넘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던 국토교통부와 의성군.
활주로를 기준으로 국토부는 동쪽, 의성군은 서쪽에 화물터미널을 조성해야 한다며 맞섰습니다.
그런데, 최근 의성군이 국토부가 제시한 안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경상북도에 전달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쪽 배후단지가 좁은 만큼 의성군이 원래 요구했던 서쪽 지역 개발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전했습니다.
2060년 22만 톤 이상의 항공 물류를 처리하고 항공 정비 산업을 육성하려면 확장 가능성이 큰 서쪽 터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겁니다.
이같은 입장 변화는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항공기 안전 이슈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국토부 내에서 화물기가 군 활주로를 가로지르는 의성군 방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류가 확산된 것도 한 몫 했습니다.
의성군은 국토부와 이 같은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구시는 신공항 건설 공적자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웅진/대구시 신공항건설추진단장 : "정부의 공공자금관리기금을 조달해야 하는데, 금년도에 본격적으로 기금 활용을 위한 사전 절차를 이행할 준비를 하고 있고..."]
국토부의 신공항 기본계획이 조만간 고시되는 가운데, 화물 터미널과 공적자금 등 해묵은 과제들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도훈입니다.
촬영기자:박병규/그래픽:김현정·인푸름
대구경북신공항 화물 터미널 위치를 놓고 반발하던 의성군이 기존 입장을 양보하는 방안을 경상북도에 전달했습니다.
1년 넘게 표류하던 화물 터미널 갈등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경북신공항 복수 화물터미널 위치를 놓고 1년 넘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던 국토교통부와 의성군.
활주로를 기준으로 국토부는 동쪽, 의성군은 서쪽에 화물터미널을 조성해야 한다며 맞섰습니다.
그런데, 최근 의성군이 국토부가 제시한 안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경상북도에 전달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쪽 배후단지가 좁은 만큼 의성군이 원래 요구했던 서쪽 지역 개발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전했습니다.
2060년 22만 톤 이상의 항공 물류를 처리하고 항공 정비 산업을 육성하려면 확장 가능성이 큰 서쪽 터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겁니다.
이같은 입장 변화는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항공기 안전 이슈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국토부 내에서 화물기가 군 활주로를 가로지르는 의성군 방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류가 확산된 것도 한 몫 했습니다.
의성군은 국토부와 이 같은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구시는 신공항 건설 공적자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웅진/대구시 신공항건설추진단장 : "정부의 공공자금관리기금을 조달해야 하는데, 금년도에 본격적으로 기금 활용을 위한 사전 절차를 이행할 준비를 하고 있고..."]
국토부의 신공항 기본계획이 조만간 고시되는 가운데, 화물 터미널과 공적자금 등 해묵은 과제들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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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훈 기자 kinc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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